9.영어원서 읽기 AR지수vs렉사일지수

내 아이 영어 읽기 능력 점검하는 AR(Accelrated Reader)지수 와 렉사일(Lexile)지수

영어원서 읽기에 필수인 렉사일 및 AR은 학생들의 영어 독서 능력과 이해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다른 시스템이다. 교육자가 학생들을 위해 적절한 책을 선택하고 문해력을 추적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알려져있다.

  1. 렉사일:
    • 독서 능력과 문장의 복잡성을 모두 측정하여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적절한 책과 여타 다른 독서 자료를 일치시키기를 쉽게 해 준다.
    • 학생의 렉사일 측정치는 학생의 독서 능력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숫자 뒤에 “L”이 붙여지며(예: 800L), Lexile 측정치가 높을수록 학생의 독서 능력이 더 발전된 것을 의미한다.
    • 책, 기사 및 다른 텍스트도 그들의 복잡성과 가독성에 따라 렉사일 측정치를 할당한다. 학생의 렉사일 측정치를 독서 자료의 렉사일 측정치와 일치시킴으로써 학생이 너무 쉬운 독서 자료나 너무 어려운 독서 자료가 아니라 적절한 독서 자료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Accelerated Reader (AR):
    • Accelerated Reader 또는 AR은 독립 독서를 촉진하고 학생들의 독해 능력을 평가하고 독서를 촉진하기 위한 많은 학교에서 사용되는 독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평가, 연습 및 동기 부여 요소를 결합하여 학생들이 책을 읽고 이해하도록 장려한다.
    • AR을 통해 학생은 프로그램의 도서관에서 도서를 선택하며 각 도서는 길이와 복잡성을 기준으로 특정한 숫자를 부여 받는다. 학생들은 도서를 읽은 후 컴퓨터에서 이해도 퀴즈를 통해 자신의 이해를 증명할 수도 있다.
    • 학생들은 퀴즈를 통과함으로써 포인트를 획득하며, 그들의 진행 상황은 교사가 설정한 포인트 목표를 통해 추적관리 된다. 이 목표는 종종 학생의 독서 능력을 기반으로 하며, 종종 Scholastic Reading Inventory (SRI) 또는 유사한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 AR 시스템은 학생과 교사 양쪽에게 학생의 독서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것은 독립 독서를 촉진하고 학생이 독서 목표를 달성하도록 장려하는 데 사용됩니다.

어떤 영어원서들은 렉사일 지수로만 표기 되어 있고 어떤 영어원서들은 AR지수로만 표기 되어 있다. 두 지수는 쉽게 말하면 다른 두 언어이기에 두 지수 모두를 이해 하고 있어야 편리하다.

Lexile의 경우 MetaMetrics 라는 기관에서 AR의 경우 Renaissance Learning 에서 제공한다. 이 두 기관에서 제공하는 공식 및 표준화 된 변환 표는 없지만 텍스트의 복잡성 및 길이를 기반으로 대략적인 상관 관계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것은 대략적인 추정치이며 참고용으로만 확인해 보길 바란다.

렉사일과 AR지수를 비교해 놓은 시청각 자료들도 많이 있다.

아래의 유튜브 영상도 한번 시청해 보길 바란다.

Lexile 측정범위AR 포인트 범위
200L 이하0 – 1
200L – 400L1 – 2
400L – 600L2 – 3
600L – 800L3 – 4
800L – 1000L4 – 5
1000L – 1200L5 – 6
1200L 이상6 이상

요약하면, 렉사일 및 AR지수는 영어원서 독서 능력 및 이해 능력을 도와주고 내 현재 위치를 평가하기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한다. 특히 영어 기관에 보내지 않고 엄마표로 영어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필수로 파악해야 할 요소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