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습식 영유 과부화 영어거부현상

학습식 영유 영어거부 탈출하는 엄마의 마인드셋! 현직 영유 원장의 속마음

영어유치원 보내고 나니 우리애가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싶지요. 당연한 겁니다. 아이를 면밀히 관찰하고 세심히 케어해 뒤쳐지지 않게 하고 싶으니까요.

그렇다고 너무 학습식으로 수업을 나가거나 어린아이들에게 테스트를 과하게 진행하여 스트레스 상황을 만들고 과도하게 밀어 붙이면 분명히 부작용이 생깁니다.

영어거부 현상이지요.

필자도 학부모 상담 하면서 우리애가 영어 거부감이 생겨서 제가 너무 미안해요.하는 엄마들을 적잖히 많이 만납니다. 이 이야기는 따로 한번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다행히 우리아이 잘 적응하는 듯 보여도 사실 이런 방법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스트레스 상황을 만들지 않더라도 충분히 언어를 흡수하는 방법은 많으니까요..

아이들을 괴롭히지 않아도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데 굳이 왜 아이들을 괴롭히는 방법을 택할까요? 그러지 말아야 겠죠.

Affective Filter(감성필터이론)라는 교육심리학 용어가 있습니다. 이런 저의 주장을 잘 뒷받침하니 한번 읽어보시죠.

Affective filter(감성 필터)는 제2언어 습득 분야에서 언어 학습자가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감정적 및 심리적 요인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이 필터는 언어 학습 과정을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일종의 장벽 역할을 합니다. 학습자의 감성 필터가 낮은 경우, 그들은 긍정적인 감정 상태에서, 느긋하고 자신감 있으며 동기부여가 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새로운 언어 입력을 수용하고 처리하기에 더 개방적이며 언어를 쉽게 배우고 내재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감성 필터가 높을 때 학습자는 불안, 두려움 또는 좌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 상태는 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에 덜 수용적이되어 이해와 생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감성 필터 이론은 학습자가 편안하고 동기부여를 받는 환경을 조성하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교사는 불안을 줄이는 수업 분위기 조성, 격려 제공 및 건설적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감성 필터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인이 다양한 감정적 한계와 문화적 배경이 감성 필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하여 교육자는 학생들의 다양한 감정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르침 방법을 조절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감성 필터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효과적인 언어 학습과 가르침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아래의 링크는 감정필터이론을 간단히 정리한 영어 영상입니다.

Affective Filter Hypothesis 감정필터이론

좋아하는 자를 이겨낼 경쟁자는 없습니다. 즐거운 음악을 들으며 가위질을 하고 색칠공부를 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면 원장선생님은 생각합니다.

“아 이 반은 제대로 된 길을 가고 있구나!”

-필자의 속마음

하지만 너무 행복한 마음에 이런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 학부모에게 공유 하는 것은 매우 꺼려지는 현실입니다. 어떤 학부모들은 이런시간이 시간낭비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재미있는 활동에 집중할 때 긴장도가 떨어지면서 무의식적으로 영어로 말하게 되는 그 상황!이 순간들은 계획적으로 연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영상에 담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 작은 순간을 구구절절 설명하며 학부모님들께 공유 한다고 해도 그 감동과 의미가 100프로 전달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런 사소한 것 밖에 공유할 것이 없나? 하며 원의 교육철학을 의심하게 될까 걱정스러운 마음이죠.

아이들의 기적같은 순간들이 쌓이기를 기다려 주세요. 사소한 작은 순간과 경험이 켜켜이 쌓여 아이들의 영어 실력과 생각주머니가 확장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